2023.09.13
지난 9월 10일 <놀이경제 독서모임>의 4회차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마지막 수업은 <돈은 어떻게 저축할까요?> 라는 수업으로 제가 직접 쓴 <쌓이고 쌓여>라는 동화책으로 시작했습니다.
<쌓이고 쌓여>는 저축은 꾸준히 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는 내용으로 어린 새싹에 물을 주는 아이가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6세 아이들은 재미있는 이야기에 집중하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후 아이들은 교구재인 저금통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처음에는 노랑, 초록, 파랑의 세 종류의 저금통을 만든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지만 어떤 용도로 쓰이는지, 왜 세 개를 만들어야 하는지 이야기 해주지 않았지만 아이들은 저금통을 만드는 시간을 아주 즐거워했습니다. 그리고 각자의 취향에 맞게 꾸미기도 진행했습니다.




다 만들고 보니 아이들은 저금통의 크기가 모두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고, 저축, 기부, 지출 저금통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용돈이 생기면 반은 우선 저금하고, 기부와 지출도 계획을 세워 해야 적당히 해야 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아이들은 기부의 뜻을 제대로 알지 못했지만 4회차 진행하면서 돈으로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냈고, 우리가 번 돈의 일부를 어려운 사람들에게 쓰는 것도 예산 중에 일부를 정해 놓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아이들은 이후 자신의 홈캐시로 직접 저금통에 넣어보는 활동을 했는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저금통의 입구가 지폐가 들어가지 않아서 접어 넣어야 해서 아쉬웠습니다.
대부분 동전으로 넣다가 큰 돈을 저축하고 싶은 아이들은 홈캐시를 접어 넣어 돈이 쌓이는 것을 즐거워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서 <저축은 어떻게 할까요?>의 일부를 발췌해 읽으면서 모은 돈은 은행에 가서 통장을 만들어 저축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했고 교구재인 통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은행에 돈을 맡겨두면 저축을 한 돈 보다 조금 더 많은 돈(이자가 붙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은행 놀이도 진행하고 싶었지만 저금통 만드는 것을 즐거워해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려 엄마와 해볼 수 있도록 이야기해줬습니다.
아이들은 4회 동안 돈이 무엇인지에 대해 인식하고 100이나 1000단위의 덧셈 뺄셈이 어렵지만 돈 계산을 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마트 놀이를 통해 소비를 경험해보고 예산으로 목적에 맞게 소비를 계획하고 직접 구매를 해보는 것을 습득했습니다. 그리고 저축을 통해 시간이 지난 후에 돈을 모으는 것은 미래를 위해 꼭 해야 하고, 기부와 지출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뱅크잇과
좋은 일을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은 클로버는 캠페인에 기부할 수 있어요.
모은 클로버는 캠페인에 기부할 수 있어요.
이 회원이 신고 대상에 해당하는지 다시 확인해주세요.
신고하기를 누르면 뱅크잇 운영팀 확인 후 절차가 진행됩니다.
서포터님의 참여 덕분에 은행권이 대신 기부했어요.
함께 행복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뱅크잇에 가입하면
더 쉽고 편하게 참여할 수 있어요.
신청하신 내역은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 결과는 앱 알림 또는
카카오톡으로 알려드려요.
캐릭터는 마이페이지에서 다시 선택할 수 있어요!
모은 클로버는 캠페인에 기부할 수 있어요.
뱅크잇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기회에 다시 참여해주세요!
뱅크잇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기회에 다시 참여해주세요!
퀴즈는 앱에서 풀 수 있어요.
모은 클로버는 캠페인에 기부할 수 있어요.
소중한 후기를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꼭 신청해주세요!
댓글 1
0/500
bookit 2023.09.13
안녕하세요. 독서 금융교육 운영사무국입니다.
놀이경제독서모임 그룹의 GROUP BOOKiT 4회차 활동 후기 확인하였습니다.
1기 우수그룹 안내는 9/18일 홈페이지에 공지됩니다
109/500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