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GROUP Bookit 1기] - 놀이경제 독서모임 - 2회

2023.08.21

sue

 <돈을 어떻게 벌까요?> 라는 주제로 지난 8월 20일 2회차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우선 지난주 수업 복습과 홈 활동에 대한 이야기로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각자 엄마 아빠와 목록을 정하고 용돈을 받은 아이들은 대부분 엄마와 아빠를 도와주고 용돈을 받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얼마를 벌었는지, 기분이 어땠는지, 힘든 점은 없었는지? 등에 대해 질문했는데 대부분 재미있었고, 힘들지는 않았다고 답변했습니다. 


얼마를 벌었는 지에 대해서는 6세 아이들이라 아직은 전체 금액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각자 홈 캐시를 준비해 이번에는 돈을 벌어보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지난번 수업에 <돈은 무엇일까요?> 라는 도서가 6세 아이들에게는 집중도가 떨어지는 것을 경험해 이번에는 제가 직접 지은 이야기 <초코퐁당 도넛가게>로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초코퐁당 도넛가게>는 도넛을 사랑하는 부부가 세상에서 가장 맛잇는 도넛을 만들기 위해 최상의 재료를 구하고 연구를 통한 레시피로 도넛을 만들어 엄청나게 장사가 잘 됐지만 지구 온난화로 재료 가격이 폭등하면서 도넛 가격도 한없이 올렸고, 컵케잌 가게의 등장으로 결국 손님들의 외면을 받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이들은 재미있는 이야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사장님들이 최상의 초콜릿을 만들기 위해 어렵게 재료를 구하러 다니는 모습에 흥미를 갖고, 지구 온난화로 재료 가격이 올라서 제품의 가격도 올라가는 장면에 흥미를 보였습니다. 


이야기를 다 끝낸 후에는 자신이 직접 도넛가게 사장님이 돼 어떤 도넛을 만들 것인지 구상해보고,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고 뱅크잇의 홈 캐시로 직접 재료를 구입해 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도넛의 맛도 중요하지만 디자인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예쁜 도넛 사진을 다양하게 보여주니 아이들이 물감을 활용해 예쁘게 색칠하고, 비즈 토핑을 재료로 구입했으며 다양한 제철과일을 올린 도넛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도서 <돈을 어떻게 벌까요?> 라는 책을 훑어보고 아빠 엄마가 어떤 직업을 갖고 있는지 이야기해보기도 했고, 만든 도넛을 엄마아빠에게 팔아보는 활동을 숙제로 내주었습니다. 


댓글 1

0/500

  • 복주 캐릭터 이미지

    bookit 2023.08.21

    안녕하세요. 독서 금융교육 운영사무국입니다.
    놀이경제 독서모임 그룹의 GROUP BOOKiT 2회차 활동 후기 확인하였습니다.

    • 0/500

[GROUP Bookit 1기] - 놀이경제 독서모임 - 2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