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Bank)을 통해 나눔을 잇(it)'는 뱅크잇은 따뜻한 변화를 만들기 위해 은행과 함께 세상의 모든 좋은 일을 펼치는 디지털 기반 사회공헌 플랫폼입니다.
뱅크잇은 마음을 모아 모두가 밝고 지속 가능한 내일을 열어 나갈 수 있는 세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뱅크잇이 더 궁금하다면, [Bankit? > 뱅크잇 소개]에서 확인보세요!
2. 뱅크잇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Support] 좋아요, 공유, 댓글 작성만 해도 뱅크잇이 대신 기부합니다. 마음을 더하고 싶은 기부 캠페인에 참여해주세요.
[Action] 더 큰 변화를 만들어가는 은행연합회의 사회공헌사업을 소개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각 사업별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BANKs] 은행과 함께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따뜻한 사회변화를 이끌어갑니다. 은행의 좋은 일에 함께해주세요.
3. 회원가입 후 뱅크잇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 일반 회원
1) 이메일로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 → 휴대폰 본인 인증 → 아이디/비밀번호 설정 > 회원가입 완료
2) SNS 계정 회원가입 : 네이버로 회원가입, 카카오로 회원가입 중 선택 → SNS 아이디 로그인 > 회원가입 완료
• 임직원 회원 : 은행연합회 및 회원사 임직원
1) 이메일로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 → 휴대폰 본인 인증 → 소속 선택 → 아이디/비밀번호 설정, 임직원 인증 이메일 기재 > 회원가입 완료
2) SNS 계정 회원가입 : 네이버로 회원가입, 카카오로 회원가입 중 선택 → SNS 아이디 로그인 → 회원사 선택 및 임직원 인증 이메일 기재 > 회원가입 완료
* 임직원 회원 가입 시, 소속 이메일을 필수로 입력해야 임직원 회원으로 활동이 가능하며 추후 뱅크잇 운영사무국에서 회원사 담당자를 통해 임직원 인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4. 일반 회원과 임직원 회원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은행연합회의 사회공헌 플랫폼 BANKIT은 은행권 임직원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일반 회원과 임직원 회원으로 구분합니다.
임직원 회원일 경우 참여 기부금 2배 적립이 가능하며, 이 외에 다양한 혜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만약 일반 회원으로 가입하신 임직원일 경우, 해당 계정 회원탈퇴 하시고 임직원 회원으로 다시 가입하셔야 합니다.
5. 아이디/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아요.
아이디/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로그인 > 아이디(이메일) 찾기ㅣ 비밀번호 찾기] 메뉴에서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아이디(이메일) 찾기 :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아이디(이메일) 일부 안내
2) 비밀번호 찾기 : 가입된 아이디(이메일) 계정을 통해 임시 비밀번호 발급
6. 회원 정보를 변경하고 싶어요.
[마이페이지 > 프로필 수정] 메뉴에서 개인정보 수정이 가능하며, 이름 및 휴대전화 정보는 비밀번호 입력 후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7. 회원 탈퇴를 하고 싶어요.
회원 탈퇴를 원하는 경우, [마이페이지 > 프로필 수정 > 회원탈퇴] 메뉴에서 비밀번호 입력 후 탈퇴가 가능합니다.
탈퇴한 뒤에는 계정을 복구할 수 없으므로 신중히 진행해주세요.
단, SNS 가입자(네이버&카카오 로그인)의 경우 탈퇴 전 비밀번호를 먼저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 > 우측 상단 마이페이지 > 프로필 수정 > 비밀번호 관리 > 비밀번호 설정 진행]
※ 회원 탈퇴 시 유의사항
- 기부 캠페인 및 프로그램 참여 내역 모두 즉시 파기
- 기부 캠페인 참여에 대한 기부금 영수증 등록/신청 불가
8. 원하시는 답변을 찾지못하셨다면
하단의 [1:1 문의하기]를 통해 접수해주세요. 뱅크잇 운영사무국에서 확인 후 남겨주신 이메일로 회신하여 드립니다.
모금이 필요한 사례 또는 사업, 프로젝트를 후원하는 모금함을 말하며, 다양한 활동(좋아요/공유/댓글) 및 직접 기부를 통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서포터란 무엇인가요?
서포터란 기부 캠페인에 참여한 후원자를 말합니다.
3. 직접 기부와 참여 기부는 무엇이 다른가요?
1) 직접 기부 : 서포터가 기부 캠페인 <결제기부>를 통해 신용카드, 네이버페이 등 직접 결제를 한 경우입니다.
2) 참여 기부 : 서포터의 활동(좋아요, 공유, 댓글 작성 등)에 은행권의 기금을 매칭해 기부된 경우입니다.
- 마음을 더하고 싶은 캠페인에 좋아요, 공유, 댓글 작성만 해도 뱅크잇이 대신 기부합니다.
4. 기부 캠페인을 개설하고 싶어요.
현재 뱅크잇에서 진행되고 있는 기부 캠페인은
1) SUPPORT >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부를위한기부', 은행사랑나눔네트워크 '누구나 DiY 캠페인'
2) BANKs > 은행들과 함께 진행하는 캠페인
두 종류의 기부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으며, 아쉽게도 이 외에 기부 캠페인 개설은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5. 사용 계획은 무엇인가요?
사용 계획은 기부 캠페인 개설 시 목표 금액에 대한 사용 계획을 항목 별로 나누어 작성한 계획으로, 직접 기부 등 최종 모금액에 따라 사용계획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6. 기부 캠페인 후기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기부 캠페인 참여 마감 후에는 후기 준비 중으로 표시되며,
후기 업로드 이후에는 캠페인 썸네일 하단의 [후기 확인하기 > ] 또는 기부 캠페인 페이지 내 [후기] 메뉴 클릭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뱅크잇에서는 독서 금융교육, 기부를 위한 기부, 시니어디지털금융교육이 진행 중이며, [ACTION] 메뉴의 사업 소개 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 독서 금융교육 : 독서와 연계 활동을 통한 쉽고 재미있는 금융교육으로 아이들의 금융 문해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건강한 금융 습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기부를 위한 기부 : 힘든 시기에도 지역사회에 나눔을 실천하는 소상공인을 찾습니다! 소상공인이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나눔 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시니어디지털금융교육 : 초고령시대에 발맞춰 고령층의 디지털금융 이해도를 높이고 안전한 금융 생활을 위해 모바일 뱅킹 활용 등 디지털 금융교육을 지원합니다.
2. 사업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각 사업별 참여자 선정은 모집 일정에 맞춰 [ACTION > 전체 사업] 메뉴의 각 사업별 <활동 소식 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사업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어요.
사업 일정 등 관련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하단의 [1:1 문의하기] 또는 각 사업별 페이지 하단에 기재된 연락처(전화, 이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4. 참여 후기를 작성하고 싶어요.
은행연합회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셨나요? 더 많은 분들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 후기를 남겨주세요:)
로그인 상태에서 [ACTION > 전체 사업] 메뉴의 각 사업별 <후기 작성하기>에 들어가신 후 '글쓰기' 버튼을 클릭하면 작성 가능합니다.
* 사업 참여자 분들이 남겨주신 따뜻한 후기가 궁금하다면? [ACTION > 전체 사업] 메뉴의 각 사업별 <활동 소식 안내>로 들어가신 후 상단의 <후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확인 가능합니다.
5. 사회공헌사업에 대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가요?
은행연합회가 더 좋은 활동으로 선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1:1문의하기]를 통해 남겨주세요.
로그인 후 마음을 더하고 싶은 기부 캠페인 하단에 <결제기부>를 클릭하시면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직접 기부가 가능합니다.
- 기부할 금액 : 기부 금액 입력 또는 +금액 버튼을 통해 금액 설정이 가능합니다.
- 댓글 : 기부 캠페인에 댓글로 따뜻한 응원을 보낼 수 있습니다.
- 결제방식 : 신용카드 / 무통장입금 / 실시간 계좌이체 / 카카오페이 / 네이버페이 중 원하시는 방식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약관 전체 동의 체크 후 기부 버튼이 활성화 되며, 기부한 모든 금액은 기부 캠페인 배분 단체에 전달됩니다. (결제수수료 제외)
* 최소 후원금액은 1,000원 이상, 최대 9,990,000원까지 기부할 수 있습니다.
* 뱅크잇의 기부 결제는 클랩(https://clab.iba.or.kr/)을 통해 진행됩니다.
2. 비공개로 기부할 수 있나요?
기부하실 때 기부할 금액 하단의 '익명으로 기부하기' 체크를 클릭하시면 닉네임이 비공개로 변경되어 기부가 진행됩니다.
3. 직접 기부한 내역을 확인하고 싶어요.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기부한 캠페인의 상세내역 > 으로 들어가시면 직접 기부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기부금 결제 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기부 캠페인이 진행 중일 때만 환불이 가능하므로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결제 취소가 불가하니 유의해주세요.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기부한 캠페인의 상세내역 > 으로 들어가시면 직접 기부 내역 하단의 '결제 취소' 버튼을 통해 가능합니다.
5. 기부 캠페인 참여에 대한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한가요?
BANKIT은 비영리 단체인 (사)임팩트비즈니스재단(IBA)과의 업무 협약에 따라 BANKIT을 통해 개설된 공익 영역의 기부 캠페인에 기부해주신 서포터에게만 기부금영수증을 발급해드리고 있습니다.
단, 서포터의 직접 결제를 통한 기부에 대해서는 기부금영수증이 발급되며, 참여 기부(좋아요, SNS 공유, 댓글 참여를 통해 매칭 기부된 금액)는 은행권의 기금으로 기부되기 때문에 기부금영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 기부금영수증 발급 기관 : (사)임팩트비즈니스재단
- 공익 영역의 기부 캠페인 기부에 대해서는 (사)임팩트비즈니스재단이 기부금영수증 발급에 필요한 모금 적정성 검토 및 기부 캠페인 금액 집행, 사후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6. 기부금영수증 발급 신청을 하고 싶어요.
기부금 영수증 발급은 매년 12월, 연말정산 기간에 맞춰 뱅크잇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괄적으로 기부금영수증 발급 신청 받고 있으며, 안내에 따라 서포터님의 정보를 제출해주시면 기부금영수증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 이후 기부금영수증 신청은 1:1문의하기를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7. 발급된 기부금영수증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기부금영수증을 신청하시면 국세청에 자동으로 등록되어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연말에 기부한 금액이 기부금영수증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요.
기부금영수증 발급은 기부하신 날짜가 아닌, 모금이 종료된 후 해당 기관에 기부금이 전달된 일자 기준 입니다.
12월에 기부 캠페인 기부에 참여했더라도 아직 정산 전인 캠페인(현재 진행 중인 캠페인 등)은 다음 해 기부금영수증 발급 대상이 됩니다.
9. 지난 해 기부금 세액공제를 받지 못했는데 올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지난 해 공제 받지 못한 기부 내역은 당해 연도 기부금 세액공제 한도액에 미달하는 경우에 한하여 이월 공제 가능합니다.
10. BANKIT에 기부한 기부금은 세액공제 혜택이 어떻게 되나요?
기부금영수증 발급 기관인 (사)임팩트비즈니스재단은 지정 기부금 단체로 아래와 같이 소득 공제가 인정됩니다.
1) 개인 후원 : 소득 금액의 30%내에서 소득 공제 인정
2) 법인 후원 : 소득 금액의 10%내에서 소득 공제 인정
* 법인 명의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필요하신 경우, [1:1문의하기]를 통해 문의해 주시면 확인 후 발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